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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운드 디자인 (Sound Design)

게임 사운드 디자인 VS 포스트 프로덕션의 차이점

by 소리노리 2023. 5.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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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사운드 디자인(비선형 오디오)과 포스트 프로덕션(선형 오디오)의 차이점

사운드는 영화와 비디오 게임 모두에서 필수적인 요소이지만, 사운드를 디자인하고 활용하는 방식은 두 매체 간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비선형(Non-Linear) 오디오라고도 하는 게임 사운드 디자인과 선형(Linear) 오디오가 포함된 포스트 프로덕션의 근본적인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각 분야와 관련된 고유한 특성, 기술 및 과제를 살펴보고 몰입감 넘치는 청각적인 경험을제작하는 데 사용되는 접근 방식을 살펴 보겠습니다.
(이하 본문에서는 편의상 [Non-Linear -> 논 리니어 & 비선형] / [Linear -> 리니어 & 선형]이라고 한국어로 표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023.05.12 - [사운드 디자인(Sound Design)] - 사운드 디자인 A to Z [Part 1]

 

사운드 디자인 A to Z [Part 1]

사운드 디자인 사운드 디자인은 다양한 매체에서 일상적인 경험을 풍요롭게 하는 매력적인 예술 형식입니다. 영화와 비디오 게임부터 극장, 공연과 가상현실(VR)에 이르기까지 사운드 디자인은

sorinori.tistory.com


게임 사운드 디자인 VS 포스트 프로덕션의 차이점
게임 사운드 디자인 VS 포스트 프로덕션


1. 사운드 디자인 이해

사운드 디자인은 오디오 요소를 조작하여 스토리텔링을 강화하고, 감정을 불러일으키며, 시청자가 시각적 또는 인터랙티브 한 매체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창의적인 과정을 포함합니다. 사운드 디자인에는 사운드 이펙트 디자인, 음악 작곡, 대화 편집, 믹싱 등 다양한 측면이 포함됩니다. 영화와 비디오 게임 산업 모두 사운드 디자인에 크게 의존하여 각자의 내러티브를 풍부하게 하고 관객을 더 깊게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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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선형 오디오 개요

선형 오디오의 정의

선형 오디오는 영화 및 선형 미디어의 포스트 프로덕션에서 사용되는 전통적인 사운드 디자인 방식을 말합니다. 여기서 선형 오디오는 영상과 동기화된 고정된 시퀀스로 사전 녹음 및 재생되는 사운드를 의미합니다. 미리 정해진 타임라인을 따르며 인터랙티브 한 요소가 부족합니다. (쉽게말해 유튜브 동영상처럼 또는 음악 파일처럼 시청자의 개입 없이 그냥 쭉 재생 되는걸 말합니다.)

포스트 프로덕션에서 선형 오디오의 역할

포스트 프로덕션에서 선형 오디오는 비주얼을 향상하고 일관된 시청각 경험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여기에는 대화 녹음 및 편집, 음향 효과 추가, 영상에 어울리는 음악 작곡과 같은 작업이 포함됩니다. 선형 오디오 디자이너는 화면 속 액션과 사운드를 세심하게 동기화하여 보이는 것과 들리는 것이 매끄럽게 조화를 이루도록 합니다.

3. 비선형 오디오 개요

비선형 오디오의 정의

반면에 비선형 오디오는 게임 사운드 디자인의 영역입니다. 선형 오디오와 달리 비선형 오디오는 플레이어의 행동과 선택에 실시간으로 반응하는 동적이고 인터랙티브 한 오디오입니다. 플레이어의 행동에 따라 적응하여 플레이할 때마다 항상 다른 오디오 경험을 선사합니다. 비선형 오디오는 게임플레이 메커니즘과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플레이어의 몰입도와 참여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유튜브 또는 음악과는 달리 시청자의 개입에 따라 소리가 바뀔 수 있음을 말합니다. 이걸 이용해 예전 서든어택에서 고스트 스탭(일명 고탭)이라는 기술을 연마하기도 했었죠.)

게임 사운드 디자인에서 비선형 오디오의 역할

게임 사운드 디자인에서 비선형 오디오는 몰입감 넘치는 인터랙티브 오디오 환경을 만드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음향 효과, 음악, 대화는 게임플레이와 매끄럽게 어우러지도록 설계되어 플레이어에게 즉각적인 피드백, 안내등을 제공합니다. 비선형 오디오의 동적 특성 덕분에 플레이어의 행동이 청각 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보다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선형 오디오와 비선형 오디오의 주요 차이점

포스트 프로덕션의 선형 오디오와 게임 사운드 디자인의 비선형 오디오는 모두 전반적인 경험을 향상한다는 목표를 공유하지만, 몇 가지 주요 차이점이 있습니다.

시간 기반과 이벤트 기반

선형 오디오에서 사운드의 타이밍은 시각적 요소와 일치하는 미리 정해진 타임라인을 기반으로 합니다. 오디오 요소는 특정 화면 이벤트 및 동작과 일치하도록 세심하게 동기화됩니다. 반면에 비선형 오디오는 특정 게임 내 이벤트, 플레이어 행동 또는 환경 조건에 의해 트리거 되는 이벤트 기반입니다. 사운드의 타이밍과 재생이 동적으로 제어되어 사실감과 인터랙티브 한 느낌을 줍니다.

사용자 상호 작용 및 제어

선형 오디오와 비선형 오디오의 중요한 차이점 중 하나는 사용자 인터랙션과 제어 수준에 있습니다. 포스트 프로덕션에서 시청자는 오디오 요소를 제어할 수 없습니다. 사운드는 고정된 구성으로 제공되며 시청자의 역할은 수동적입니다. 이와 달리 게임 사운드 디자인은 플레이어가 시청각적인 부분들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동작으로 특정 사운드를 트리거하거나 믹스를 변경하거나 음악에 영향을 줄 수 있어 더욱 몰입감 있는 인터랙티브 게임플레이 환경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고스트 스탭..)

반복 및 변형

선형 오디오에서는 참신함과 신선함을 유지하기 위해 반복을 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번 사용된 사운드는 일반적으로 같은 맥락에서 반복되지 않습니다. 게임 사운드 디자인에서 반복은 게임플레이 메커니즘을 강화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며, 친숙함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단조로움을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사운드를 사용하여 오디오 경험이 매력적이고 역동적으로 유지되도록 합니다.

적응형 사운드

게임 사운드 디자인의 비선형 오디오는 적응형이며 반응성이 뛰어납니다. 플레이어의 행동, 환경, 게임 상태에 따라 오디오 요소를 동적으로 조정합니다. 오디오 시스템은 다양한 사운드스케이프 사이를 지능적으로 전환하고, 플레이어의 감정 상태에 맞게 음악을 조정하며, 볼륨과 믹스를 조정하여 균형 잡힌 오디오 경험을 유지합니다. 포스트 프로덕션에서 오디오는 고정되어 있으며 외부 요인에 적응하거나 반응하지 않습니다.

기술적 고려 사항

선형 오디오와 비선형 오디오 모두 기술적 전문 지식이 필요하지만 구체적인 고려 사항은 다릅니다. 포스트 프로덕션에서는 고품질 녹음, 정밀한 편집, 비주얼과의 원활한 통합에 중점을 둡니다. 다이얼로그 정리, 폴리 아트, 믹싱과 같은 기술을 사용하여 세련된 최종 결과물을 만듭니다. 게임 사운드 디자인에서 기술적 고려 사항은 오디오 구현, 최적화, 게임 엔진 내 통합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인터랙티브 음악 시스템, 동적 사운드 전파, 메모리 관리는 원활한 재생과 성능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5. 선형 오디오와 비선형 오디오의 유사점

선형 오디오와 비선형 오디오에는 상당한 차이점이 있지만, 두 분야가 공유하는 몇 가지 주요 유사점도 있습니다.

창의성과 예술성

선형 오디오와 비선형 오디오 모두 높은 수준의 창의성과 예술성을 필요로 합니다. 두 분야의 사운드 디자이너는 자신의 기술을 활용하여 전체적인 내러티브를 향상하고 관객이나 플레이어의 몰입도를 높이는 독특한 음향 경험을 만듭니다. 영화의 사실적인 음향 효과를 디자인하든 게임의 인터랙티브 사운드스케이프를 제작하든 사운드 디자인의 창의적인 측면은 두 분야 모두의 핵심입니다.

분위기 강조하기 (Ambience)

선형 오디오와 비선형 오디오 모두 분위기와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사운드 디자이너는 음향 효과, 음악, 주변 사운드를 조합하여 특정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장면이나 게임플레이의 분위기를 만들어냅니다. 긴장감 넘치는 영화 시퀀스에서 긴장감을 조성하는 것, 게임에서 가상 세계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 모두 사운드 디자이너는 경험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분위기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협업 프로세스

선형 오디오와 비선형 오디오 모두 크리에이티브 팀의 다른 구성원과의 협업을 필요로 합니다. 두 분야의 사운드 디자이너는 감독, 프로듀서, 게임 개발자 및 기타 제작 팀원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오디오 요소가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비전에 부합하도록 합니다. 비주얼을 보완하고 내러티브를 강화하는 일관된 오디오 경험을 만들기 위해서는 협업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입니다.
 

6. 선형 오디오의 기술과 기법

선형 오디오 영역에서는 특정 기술과 기법이 특히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폴리 (Foley Sound)

폴리는 화면의 액션과 움직임에 맞춰 맞춤형 음향 효과를 제작하고 녹음하는 작업입니다. 이 기술은 제작 과정에서 놓치기 쉬운 미묘한 소리를 포착하여 오디오 경험에 깊이와 사실감을 더합니다. 폴리 아티스트는 다양한 소품과 표면을 사용하여 발자국 소리, 문 삐걱거리는 소리, 옷 바스락거리는 소리와 같은 소리를 재현합니다. (게임사운드에서 폴리 사운드가 사용이 안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대화 편집 및 믹싱

대화 편집과 믹싱은 선형 오디오에서 매우 중요한 기술입니다. 사운드 디자이너는 녹음된 대사를 신중하게 편집하고 정리하여 선명도와 명료성을 보장합니다. 또한 음악 및 음향 효과와 같은 다른 사운드 요소와 대사를 믹스하여 균형 잡히고 일관성 있는 오디오 믹스를 구현합니다. (이 또한 게임에서도 적용됩니다. 필자가 제일 귀찮아 하는 작업입니다. 수많은 대사들을 들으며 틱을 잡아내고 믹싱 하는 작업은 정말 노가다라 불릴 만큼 힘듭니다..)

음악 작곡 및 악보

음악은 선형 오디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비주얼의 감정적 효과를 높이고 일관된 청각적 경험을 만들어냅니다. 음악 작곡 및 스코어링에 전문성을 갖춘 사운드 디자이너는 작곡가와 긴밀히 협력하여 오리지널 음악을 제작하거나 내러티브를 보완하고 스토리텔링을 강화할 수 있는 기존 트랙을 선택합니다.
 

7. 비선형 오디오의 기술과 기법

비선형 오디오 및 게임 사운드 디자인 영역에서는 다양한 기술과 기법이 사용됩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음향 효과 디자인 및 구현

비선형 오디오는 음향 효과의 설계와 구현에 크게 의존합니다. 사운드 디자이너는 다양한 게임 내 액션, 이벤트, 상호작용을 포괄하는 방대한 사운드 라이브러리를 만듭니다. 이러한 사운드는 플레이어의 행동에 따라 세심하게 구현되고 트리거 되어 역동적이고 몰입감 넘치는 오디오 경험을 선사합니다.

인터랙티브 음악 시스템

인터랙티브 음악 시스템은 게임에서 비선형 오디오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사운드 디자이너는 작곡가와 긴밀히 협력하여 게임플레이 상황에 따라 적응하고 변화하는 음악 시스템을 구현합니다. 이 동적 음악 시스템은 음악이 다양한 분위기, 강도, 상태 간에 원활하게 전환되도록 하여 플레이어의 몰입도와 몰입도를 높여줍니다.

분위기 및 환경 오디오

사실적이고 몰입감 넘치는 환경 오디오를 만드는 것은 비선형 오디오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사운드 디자이너는 가상 세계의 특성을 반영하고 플레이어의 현장감을 높여주는 주변 사운드를 세심하게 설계하고 구현합니다. 숲의 바스락거리는 나뭇잎 소리부터 도시 풍경의 분주한 소리까지, 환경 오디오는 게임플레이 경험에 깊이와 사실감을 더합니다.

8. 기술의 역할

디지털 오디오 워크 스테이션 (DAW)

선형 오디오와 비선형 오디오 모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에 의존하며, 선형 오디오 영역에서는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DAW)이 오디오 녹음, 편집 및 믹싱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오디오 요소를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과 효과를 제공합니다. 또한 포스트 프로덕션 사운드 디자이너는 노이즈 감소, 공간 오디오 처리, 마스터링과 같은 작업을 위해 플러그인 및 전문 도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미들웨어 및 게임엔진

비선형 오디오 및 게임 사운드 디자인에서 기술은 게임 엔진 내에서 오디오를 구현하고 통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터랙티브 오디오 시스템, 실시간 믹싱, 동적 사운드 재생을 처리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WWise 및 FMOD와 같은 미들웨어 툴이 사용됩니다. 사운드 디자이너는 이러한 툴을 사용하여 복잡한 오디오 동작을 구현하고, 게임 이벤트에 따라 사운드 이벤트를 트리거하며, 플레이어의 행동에 따라 오디오 경험을 동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9. 게임 사운드 디자인 특유의 고려해야할 사항들

게임 사운드 디자인에는 특별한 고려 사항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플레이어 경험 및 몰입도

게임 사운드 디자인의 주요 목표는 플레이어에게 몰입감 있고 매력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사운드 디자이너는 플레이어의 현장감을 높이고 감정을 불러일으키며 의미 있는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오디오 요소를 신중하게 제작해야 합니다. 오디오 믹스의 균형을 맞추고, 중요한 사운드 신호를 명확하게 들리게 하며, 게임플레이를 보완하는 일관된 오디오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은 플레이어의 몰입도를 높이는 데 있어 핵심적인 과제입니다.

메모리 및 성능 최적화 (가장 중요!)

게임 사운드 디자인은 메모리 제약 및 성능 최적화와 같은 대상 플랫폼의 기술적 한계도 고려해야 합니다. 사운드 디자이너는 원활한 재생과 최적의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오디오 품질과 리소스 사용량 사이의 균형을 찾아야 합니다. 메모리 사용량을 관리하고 일관된 오디오 경험을 유지하기 위해 오디오 스트리밍, 동적 사운드 로딩, 압축과 같은 기술이 사용됩니다.
 
(개인적으로 필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부분입니다. 요즘 IT 기기들의 성능이 날로 좋아지고 있습니다. 아이폰, 갤럭시, 아이패드, 갤럭시 탭, 컴퓨터, 노트북등 정말 좋은 사양의 전자기기들이 많이 나오지만 모든 프로그램은 최적화 작업이 필수입니다. 그에 맞춰 사운드 또한 최적화 작업을 해야 하며 라이브 중인 게임들은 특히나 데이터가 많이 쌓일수록 최적화의 늪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 포함 IT업계의 모든 포지션은 최적화와 퀄리티의 영원한 줄다리기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반복적인 개발 프로세스

일반적으로 사운드 디자인이 선형적이고 미리 정해진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포스트 프로덕션과 달리 게임 사운드 디자인에는 반복적인 개발 프로세스가 수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운드 디자이너는 게임 개발팀과 긴밀히 협력하여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오디오 요소를 조정하고 개선합니다. 이러한 반복적인 프로세스에는 유연성,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진화하는 게임플레이 메커니즘과 디자인 변경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글을 마치며..

 
결론적으로 게임 사운드 디자인(비선형 오디오)과 포스트 프로덕션(선형 오디오)의 차이점은 접근 방식, 목적, 구현 방식에 있습니다. 포스트 프로덕션의 선형 오디오는 특정 화면 이벤트에 맞춰 오디오 요소를 고정적으로 구성하여 영화나 비디오의 내러티브와 비주얼을 향상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반면 게임 사운드 디자인의 비선형 오디오는 동적이고 인터랙티브 하며 플레이어의 행동에 반응하고 플레이할 때마다 독특한 오디오 경험을 만들어냅니다.

두 분야는 창의성, 분위기 조성, 협업이라는 측면에서 유사점을 공유하지만, 기술, 기법, 고려 사항에는 뚜렷한 차이가 있습니다. 선형 오디오는 폴리, 대화 편집 및 믹싱, 음악 구성에 의존하는 반면, 비선형 오디오는 음향 효과 디자인 및 구현, 인터랙티브 음악 시스템, 환경 오디오를 강조합니다.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과 특수 플러그인을 활용하는 포스트 프로덕션 사운드 디자인과 인터랙티브 오디오 시스템 및 실시간 믹싱을 위한 미들웨어 툴을 사용하는 게임 사운드 디자인 등 기술은 두 분야 모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공간 오디오 및 가상현실 오디오와 같은 오디오 기술의 발전은 선형 및 비선형 오디오 경험 모두에서 몰입감과 사실감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게임 사운드 디자인은 플레이어의 몰입도 보장, 메모리 및 성능 최적화, 반복적인 개발 프로세스 탐색 등 고유한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사운드 디자이너는 게임 개발팀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오디오 요소를 조정하고 개선하여 몰입감 넘치는 게임플레이 경험을 선사합니다.
 
요약하자면, 포스트 프로덕션의 선형 오디오와 게임 사운드 디자인의 비선형 오디오의 차이점은 접근 방식, 인터랙티브성, 구현 방식에 있습니다. 두 분야 모두 창의성, 예술성, 협업이 필요하지만 각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다른 스킬, 기법, 기술을 사용합니다. 사운드 디자이너는 이러한 차이점을 이해함으로써 선형 및 비선형 콘텐츠 모두에서 매력적인 오디오 경험을 효과적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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