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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운드 디자인 (Sound Design)

게임 사운드 디자인 필수 프로그램 꿀팁

by 소리노리 2023. 5.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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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사운드 디자인 필수 프로그램 꿀팁

 

게임 세계에서 사운드는 플레이어에게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선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캐릭터의 발자국 소리, 자동차 엔진의 굉음, 장엄한 오케스트라 음악 등 사운드 디자인은 전반적인 게임 플레이를 향상하고 가상 세계에 깊이를 더합니다. 게임에서 뛰어난 사운드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게임 사운드 디자인에 필요한 필수 프로그램과 툴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아래글을 보고오시면 더욱 이해하기 쉬울것이라 생각됩니다.)
2023.05.12 - [사운드 디자인(Sound Design)] - 사운드 디자인 A to Z [Part 1]

 

사운드 디자인 A to Z [Part 1]

사운드 디자인 사운드 디자인은 다양한 매체에서 일상적인 경험을 풍요롭게 하는 매력적인 예술 형식입니다. 영화와 비디오 게임부터 극장, 공연과 가상현실(VR)에 이르기까지 사운드 디자인은

sorinori.tistory.com


게임 사운드 디자인 필수 프로그램 꿀팁
게임 사운드 디자인 필수 프로그램 꿀팁


1. 사운드 디자인 기초

구체적인 프로그램과 툴을 살펴보기 전에 게임 사운드 디자인의 기본에 대해 알아봅시다. 게임 사운드 디자인은 단순한 오디오 재생을 넘어서는 작업입니다. 게임 경험을 향상하고, 감정을 이끌어내며, 게임 플레이에 중요한 청각적 단서를 제공하기 위해 사운드 디자인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핵심 요소가 포함됩니다

Sound Effects

Sound Effects는 발자국 소리, 총소리, 폭발음, 주변 소음 등 게임 세계를 구성하는 사운드들을 말합니다. Sound Effects는 게임 환경에 생동감을 불어넣고 전체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기여합니다.

Music

게임 음악은 다양한 게임 장면의 톤과 분위기를 설정하고 게임 플레이의 감정적 효과를 향상합니다. 게임 장르와 내러티브에 따라 미묘한 배경 멜로디부터 강렬한 오케스트라 스코어까지 다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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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ice over

Voice over는 캐릭터 대화, 내레이션 및 기타 음성 요소를 녹음하고 게임에 통합하는 작업을 포함합니다. 성우 연기는 캐릭터에 개성을 부여하고 중요한 스토리 정보를 제공하며 플레이어가 게임 세계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제 게임 사운드 디자인에 필수적인 프로그램과 툴을 살펴보겠습니다.

2.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DAW)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DAW)은 오디오 녹음, 편집, 믹싱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작업입니다. 모든 사운드 디자인 워크플로우의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다음은 게임 사운드 디자인에 사용되는 인기 DAW입니다.

Pro Tools (https://www.avid.com/pro-tools)

Pro Tools는 음악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전문가급 DAW이며 오디오 편집 및 믹싱 기능과 함께 방대한 플러그인 및 이펙트를 제공합니다. Pro Tools는 다채로운 테크닉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으로 유명합니다. (필자가 현재 실무에서 사용 중인 프로그램입니다.)

Logic Pro X (https://www.apple.com/kr/logic-pro/)

Logic Pro X는 macOS용으로 특별히 설계된 종합 DAW입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방대한 가상 악기 및 사운드 라이브러리, Apple 시스템과의 완벽한 연동성을 제공하고있습니다. Logic Pro X는 직관적인 워크플로우와 고품질 사운드 사운드에셋으로 수많은 게임 사운드 전문가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필자가 학생 때 사용했던 프로그램입니다.)

Ableton Live (https://www.ableton.com/)

Ableton Live는 일렉트로닉 음악 감독과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독보적인 DAW입니다. 음악 제작 및 사운드 디자인에 대한 실시간, 성능에 익숙한 접근 방식을 제공합니다. Ableton Live의 세션 뷰와 유연한 오디오 조작 도구는 역동적이고 인터랙티브 한 게임 오디오를 제작하는 데 탁월한 선택입니다. (사용해 본 적은 없지만 플러그인들을 관리하기 굉장히 편한 프로그램입니다.)

Cubase (https://www.steinberg.net/cubase/)

Cubase는 포괄적인 포인트 세트와 고급 미디 기능으로 잘 알려진 프로테스탄트 DAW입니다. 다양한 가상 악기, 굿즈 및 믹싱 툴을 제공하여 음악 제품 및 게임 사운드 디자인에 모두 적합합니다. Cubase는 복잡한 사운드스케이프와 인터랙티브 오디오 기초를 제작할 수 있는 강력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Reaper (https://www.reaper.fm/)

Reaper는 기능에 타협하지 않는 깃털처럼 가볍고 저렴한 DAW입니다. 사용자 정의 가능한 인터페이스, 광범위한 플러그인 지원, 뛰어난 성능을 제공합니다. Reaper는 효율성, 유연성 및 비용 효율성으로 인해 수많은 게임 사운드 제작자들이 선호합니다.
 
이 DAW들은 게임 사운드 디자인 시스템을 위한 기반을 제공하여 사운드 제작자가 완벽하고 창의적으로 오디오를 녹음, 편집, 믹싱 및 마스터링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3. 사운드 라이브러리 (Sound Effects Libraries )

 사운드 라이브러리는 게임 사운드 디자인에 사용할 수 있는 사전 녹음된 사운드의 방대한 모음집입니다. 사운드 효과 라이브러리는 게임에 자연스럽게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고품질 사운드를 제공하므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제가 생각하는 최고의 사운드 라이브러리입니다.

Boom Library (https://www.boomlibrary.com/)

Boom Library는 시네마틱, 공상 과학, 공포 및 자연 사운드를 포함한 다양한 전문 사운드 효과 라이브러리를 제공합니다. 이 라이브러리는 사실적이고 매력적인 게임 사운드스케이프를 제작하는 데 완벽한 디테일하고 몰입감 있는 오디오 에셋을 제공합니다.(제일 많이 사용하면서도 Boom Library자체의 특성이 너무 강해 저의 개성이 묻히는 느낌이라 사용을 안 하고 싶은데 대체불가한 수준의 사운드들이 많아 어쩔 수 없이 사용 중입니다.)

Sonniss (https://sonniss.com/)

Sonniss는 다채로운 독립 사운드 디자이너의 고품질 사운드 효과 라이브러리를 큐레이팅하는 유명한 플랫폼입니다. 다양한 장르와 테마를 아우르는 컬렉션을 통해 다양한 게임 장르와 시나리오에 적합한 사운드를 폭넓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Sonniss는 독특하고 고퀄리티의 사운드 에셋을 찾는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가 즐겨 찾는 리소스입니다.

Sound Ideas (https://www.googleadservices.com)

Sound Ideas는 음향 효과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는 선도적인 업체로 오디오 에셋의 포괄적인 카탈로그를 제공합니다. 동물, 차량, 무기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라이브러리를 제공합니다. Sound Ideas 방대한 컬렉션을 통해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는 게임 내 이벤트나 요소에 맞는 완벽한 사운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Epic Stock Media (https://epicstockmedia.com/)

Epic Stock Media는 게임 전용 고품질 음향 효과 라이브러리 제작을 전문으로 합니다. 이 라이브러리에는 미래, 판타지, 공상 과학 사운드 효과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몰입감 넘치는 시네마틱 오디오에 중점을 둔 Epic Stock Media의 라이브러리는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에게 매력적이고 역동적인 사운드 에셋을 다양하게 제공합니다.

Hollywood Edge (https://www.hollywoodedge.com/)

Hollywood Edge는 업계 전문가들이 녹음하고 제작한 다양한 사운드를 갖춘 방대한 사운드 이펙트 라이브러리로 유명합니다. 일상적인 사운드부터 독특하고 특수한 효과까지, Hollywood Edge는 다양한 게임 장르와 시나리오에 적합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합니다.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는 위의 소개한 사운드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전문적으로 녹음 및 편집된 풍부한 사운드 에셋을 사용하여 게임 사운드의 퀄리티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4. 가상 악기(Virtual Instruments)

가상 악기는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가 전자적으로 사운드를 만들고 조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반 신시사이저, 샘플러 및 에뮬레이터입니다. 가상 악기는 물리적 하드웨어(실제 기타, 피아노, 드럼 등..) 없이도 다양한 사운드와 악기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게임 사운드 디자인에 권장되는 가상 악기 몇 가지입니다.

Native Instruments Komplete (https://www.native-instruments.com/en/catalog/komplete/)

Native Instruments Komplete는 가상 악기, 이펙트 및 사운드 라이브러리의 종합 컬렉션입니다. 신시사이저, 샘플링된 악기, 퍼커션 등 사실적이고 표현력이 풍부한 다양한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는 콤플리트의 다양한 인스트루먼트를 통해 독특하고 매력적인 게임 오디오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Kontakt 없이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Spectrasonics Omnisphere (https://www.spectrasonics.net/products/omnisphere/)

Omnisphere는 방대한 음향 기능으로 잘 알려진 강력한 가상 신시사이저입니다. 다양한 합성 기법, 샘플 기반 사운드, 세분화된 합성을 결합하여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가 복잡하고 이색적인 사운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방대한 사운드 라이브러리와 다양한 모듈레이션 옵션을 갖춘 Omnisphere는 몰입감 넘치고 상상력이 풍부한 게임 오디오를 제작할 수 있는 최고의 도구입니다.

Spitfire Audio LABS (https://labs.spitfireaudio.com/)

Spitfire Audio LABS는 오케스트라 및 시네마틱 사운드에 중점을 둔 가상악기 모음입니다. 다양한 악기와 텍스처를 제공하여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가 오디오 창작물에 깊이와 감성을 더할 수 있습니다. LABS의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고품질 샘플은 작곡가 및 사운드 디자이너에게 탁월한 선택입니다.

EastWest Composer Cloud (https://www.soundsonline.com/composercloud)

EastWest Composer Cloud는 방대한 가상 악기 및 사운드 라이브러리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구독 기반 서비스입니다. 포괄적인 오케스트라, 에스닉, 일렉트로닉 악기뿐만 아니라 이펙트 및 보컬 샘플을 제공합니다.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는 작곡가 클라우드를 통해 다양한 사운드와 스타일을 유연하게 실험하여 본인의 사운드 스펙트럼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5. 오디오 미들웨어(Audio Middleware)

오디오 미들웨어는 오디오 에셋을 게임 엔진에 통합하고 고급 오디오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게임에서 오디오를 구현하고 관리하는 프로세스를 간소화합니다. 다음은 대표적인 오디오 미들웨어입니다.(쉽게 말해 위에 말했던 DAW와 게임엔진인 Unity / Unreal과 연결시켜 주는 중간 소프트웨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WWise (https://www.audiokinetic.com/ko/products/wwise/)

WWise는 인터랙티브 오디오 디자인 및 구현을 위한 포괄적인 툴 세트를 제공하는 널리 사용되는 오디오 미들웨어입니다. 실시간 믹싱, 동적 사운드 동작, Unity 및 Unreal 엔진과 같은 게임 엔진과의 통합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는 Wise를 통해 복잡한 인터랙티브 오디오 시스템을 손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FMOD Studio (https://www.fmod.com/)

FMOD Studio는 인터랙티브 오디오 제작 및 통합을 지원하는 또 다른 인기 오디오 미들웨어 툴입니다. 이 툴은 강력한 믹싱 및 이펙트 처리 기능과 함께 복잡한 오디오 동작을 설계할 수 있는 시각적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FMOD Studio는 다양한 플랫폼과 게임 엔진을 지원하므로 게임 사운드 디자인을 위한 다용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Fabric (https://fabricmc.net/)

Fabric Fabric은 Tazman-Audio에서 개발한 오디오 미들웨어입니다. 게임 오디오의 원활한 통합과 최적화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Fabric은 실시간 믹싱, 인터랙티브 음악 시스템, 다이내믹 오디오 효과와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가벼운 무게와 효율적인 성능으로 소규모 인디 게임과 대규모 프로덕션 모두에 적합합니다.

ADX2 (https://www.criware.com/kr/products/adx2.html)

CRI 미들웨어에서 개발한 ADX2는 게임 개발 업계에서 사용되는 종합 오디오 미들웨어입니다. 인터랙티브 사운드 디자인, 실시간 믹싱, 고급 오디오 프로세싱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ADX2는 인기 게임 엔진 및 플랫폼과 원활하게 통합되어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가 몰입감 있고 역동적인 사운드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Elias Studio (https://eliassoftware.com/)

Elias Studio는 적응형 및 동적 음악 구현에 중점을 둔 혁신적인 오디오 미들웨어입니다. 게임플레이와 플레이어의 동작에 따라 음악을 매끄럽게 조정하는 고유한 적응형 음악 엔진을 제공합니다. 엘리아스 스튜디오는 인터랙티브 음악 시스템 제작을 위한 직관적인 툴을 제공하여 역동적이고 반응성이 뛰어난 사운드트랙이 필요한 게임에 탁월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는 미들웨어를 활용하여 오디오 에셋을 구현 및 제어하고, 오디오 시스템을 제작하고, 플레이어의 몰입감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게임 사운드 디자인은 매력적이고 몰입감 넘치는 게임 경험을 만드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는 사운드 디자인의 핵심 요소를 이해하고 적합한 프로그램과 툴(DAW, Middleware 등)을 활용함으로써 게임 플레이를 향상하고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매력적인 오디오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게임 사운드 디자인 기술을 마스터하려면 창의력, 기술력, 전문 프로그램 및 툴의 사용이 결합되어야 합니다.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는 이 글에서 언급한 리소스를 활용하여 매혹적인 사운드스케이프, 몰입감 넘치는 음악, 인터랙티브 오디오 시스템으로 게임의 수준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영상 사운드 디자인과 게임 사운드 디자인의 차이점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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